-
고양이 건강에 좋은 고양이 음식 온도고양이 정보 2023. 1. 3. 23:07
밥 먹는 고양이 고양이 건강에 좋은 고양이 음식 온도
고양이 먹이의 온도는 고양이 건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식 온도는 체온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에 대해 3가지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야생에 있을 때 고양이가 먹던 먹이의 원래 온도
고양이는 완전 육식을 하는 포유류로 사람과는 완전히 다른 건강 체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야생에서 고양이는 사냥을 하고, 먹이를 잡아서 그 자리에서 포식합니다. 그렇다면 갓 사냥한 먹이의 온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일반적으로 섭취한다고 알고 있는 쥐 또는 작은 새 등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고양이가 쥐를 잡았을 때 쥐의 체온은 포유류라서 37도 정도일 것이고 이 정도가 고양이 음식의 적정온도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의 온도
고양이는 먹이를 먹을 때 후후 불거나, 식혀서 먹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일부 식욕이 왕성한 집고양이의 경우 다소 뜨거워도 근성으로 먹을 수는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고양이는 뜨거운 음식을 먹지 못합니다. 만약 주인이 적정 온도의 먹이보다 뜨거운 것을 먹이려 한다면 고양이는 두려움과 공포심을 느낄 것입니다. 더불어, 생육식을 한다는 것은 너무 차가운 음식도 먹을 일이 적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인 집고양이들을 접하다 보면 차가운 음식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너무 뜨거운 것도, 너무 차가운 것도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는 음식과 먹이에 대해 취향과 감각이 까다로운 동물에 속합니다.
3 고양이 컨디션과 환경, 건강에 따른 알맞은 온도
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라도 고양이는 감각적으로 ‘먹고 싶지 않다’라고 느꼈을 때는 먹지 않습니다. 고양이 스스로 느끼는 그날의 컨디션, 건강, 기분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운 계절이거나, 염증이나 열이 있는 고양이는 일시적으로 따뜻한 음식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기분전환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수도에서 흐르는 차가운 물을 직접 마시기를 희망하기도 합니다. 적정 온도로 알고 있는 30도 내외의 먹이를 주어도 잘 먹지 않다가 차가워지면 돌아와서 먹기도 합니다.
추운 계절이거나 추위를 느낀 고양이는 따뜻한 음식을 선호할 것입니다. 계절의 변화와 고양이 건강 컨디션 변화로 체온이 차가워졌는데 주인이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차가운 음식을 준다면 고양이는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동물 병원에는 배탈이 나서 찾아오는 고양이들이 제법 있습니다.
고양이 먹이 데우는 방법
고양이 밥에 따뜻한 물을 추가하기
고양이 밥을 데우는데 전자레인지와 압력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온도를 맞추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먹이의 영양소를 파괴할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고양이 음식 온도를 조절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따뜻한 물을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물을 추가하면 고양이가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수분 부족에 걸리기 쉽다고 알고 있지만, 그와 더불어, 너무 많은 물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에 해롭습니다.
고양이 밥그릇을 중탕하기
다른 방법으로는 먹이를 담은 밥그릇을 중탕하는 방법입니다. 작은 그릇에 따뜻한 물을 담고 고양이 밥그릇을 담아 그릇부터 데워보세요. 단,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내열 유리나 에나멜 같은 데워도 괜찮은 재질의 밥그릇 사용을 권장합니다. 가급적 플라스틱 그릇으로 중탕하는 일은 없도록 주의해 주세요.
'고양이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묘 가정 고양이 궁합 알아보기 (0) 2023.01.15 고양이 감기는 사람에게 전염될까요? (0) 2023.01.11 고양이 허피스 : 새끼 고양이 재채기, 콧물 감기 원인과 예방 (0) 2023.01.11 고양이 털 : 관리와 청소 팁 (0) 2023.01.05 고양이 털 빗기 효과와 브러시 빗 종류 (0) 2023.01.01